본문 바로가기
Small Talk

똑딱이 디카 구입기 - DMC-ZS3

by 변기환 2010. 3. 19.

 지금까지 사용하던 카메라가 후지필름의 S7000인데 구입할 당시엔 하이엔드 ?? 기종이었다. 당시 90만원 정도 했던것 같은데 본전은 뺀것같다. 하지만 바디가 크다보니 가방에 넣고 다니기가 쉽지 않고 매번 어께에 걸고 다닐려니 여간 불편하지 않았다.

주말마다 등산을 다니는 나로서는 간단히 주머니에 넣고 다닐 수 있는 카메라가 필요했다.

다행이 집사람도 슬림한 카메라를 원하던터라 의견충돌없이 인터넷을 뒤지기 시작했다. 먼저 염두엔 둔것은 줌기능이였다. 인물위주나 일상적인 풍경을 찍는 경우엔 보편적인 줌기능이면 충분하지만 등산을 다니다보면 먼곳에 위치한 대상을 찍을 경우가 많다. 그래서 줌기능이 우수한 기종을 첫번째 조건으로 삼았다.

두번째는 화각이 넓은 렌즈를 채용한 제품이였다. 늘 내가 담고 싶은 풍경이 다 찍히지 않아 불만이여서 기왕이면 넓게 찍히는 기종을 구입하고 싶었다.

세번째는 수동기능이 전혀없는 완전 자동 카메라... 집사람과 아이가 같이 사용할거라 지금 가지고 있는 카메라처럼 복잡한 기능이 전혀없는 전원 켜고, 어떤 상황에서도 조작이 필요없이 그냥 찍으면 되는... 그러면서 잘찍히는 그런 카메라였다. 사실 생각같아서는 수동기능이 강력한 제품을 사고 싶었지만 지금 가지고 있는 카메라는 내가 메뉴얼기능으로 사용 후 집사람이 그대로 가지고 나가서 찍다가 망친 경우가 한두번이 아니라서 이번엔 어느 모드에서나 자동 기능이 지원되는 카메라를 원했다. 처음 사고싶었던 제품은 DMC-LX3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넓은 화각과 F2.0이라는 밝은 렌즈를 가졌다고는 하나 2.5배라는 부족한 줌기능 아이와 집사람에게는 부담스러운 수동기능 때문에 포기했다. 하지만 아쉬움은 많이 남는다. 이리저리 고민하다가 선택한 제품이 바로 DMC-ZS3였다.

ZS3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12배광학줌을 자랑하는 렌즈이다. LEICA DC VARIO-ELMAR 1:3.3-4.9 / 4.1-49.2 ASPH. 렌즈가 탑재되어있다. 135포맷 환산 25-300mm상당의 화각을 자랑하는 상당한 사양의 줌렌즈다. 그리고, 이 렌즈는 ZS3의 multi-aspect 센서를 만남으로서 그야말로 환상의 조합을 자랑하게 된다. 한 화면을 위아래로 잘라내서 와이드비율을 만드는 다른 디카들과는 다르게, 대각선 화각을 유지하면서 화면비율을 16:9 / 4:3 / 3:2 로 바꿀수 있는데 정말 유용한 기능이다. 일상 사진에선 4:3, 풍경사진엔 16:9, 인물사진엔 세로로 3:2 등등... 입맛 당기는대로 조절해서 쓰면 매우 좋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색상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국내에서는 검은색밖에 없는듯하다. 아직 메뉴얼을 제대로 읽지못해 기능을 다이해 할 수는 없지만 간단히 기본모드에서 촬영화각과 줌기능을 테스트해 보았다. 아래 사진은 후지필름의 S7000으로 찍은 기본화각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아래 사진은 DMS-ZS3로 찍은 기본화각이다. 한눈에 봐도 화각이 엄청나게 넓음을 알 수 있다. 이제 가까이서 인물사진 찍을 때 얼굴이 크게 나올까봐 걱정할 필요가 없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MS-ZS3의 줌 기능이다. 위 사진중 왼쪽 가운데부분의 집을 최대 광학줌이 12배 줌으로 찍어보았다. 마치 망원경처럼 줌인된다. 최대 줌에서도 손떨림 방지기능이 있어 선명한 사진을 얻을수 있다. S7000에서는 최대 줌이 6배이지만 최대 줌에서는 손으로 들고서는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가 없다. 손떨림 방지 기능이 없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대 줌 기능을 테스트하기위해 건너편 아파트 왼쪽 끝 출입구 앞에 주차한 차량을 최대 광학 줌으로 찍어보았다. 눈으로는 어떤차인지 잘 구분이 되지 않았으나 최대 줌 상태에서는 차종은 물론 차량번호까지 확인이 가능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MS-ZS3은 최대 광학줌외에도 디지털 줌을 지원한다. 광학줌과 디지털줌을 같이 사용하면 85.5X 줌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디지털 줌기능이라서 화질은 많이 떨어지나 뛰어난 줌기능이다. 최대 85.5X 줌에서도 손떨림 기능이 적용되어 흔들림 없는 깨끗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ZS3가 가지는 또다른 큰 특징은 바로 동영상 성능이다. 파나소닉과 소니의 AVCHD Lite™ 코덱을 탑재하여  720p 동영상을 고화질(17/13/9 Mbps)로 촬영할 수 있다. (일반적 디카에서 볼 수 있는 모션 JPEG 방식 동영상도 지원한다.) 더불어, 동영상 촬영중에 광학식 줌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역시 굉장히 뛰어난 특징중의 하나이다.

차근차근 메뉴얼을 읽어가면서 기능을 익혀야 겠다. 워낙에 사용이 간단한 자동 카메라 별로 익힐것도 없지만...


'Small Tal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렌즈로 보는 세상  (0) 2010.04.01
파낙소닉 DMC-ZS3 야간촬영  (0) 2010.03.23
iPod Touch 32Gb  (0) 2009.12.26
iPhone 구입  (0) 2009.12.01
단풍  (0) 2009.11.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