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 Tech/iPhone

아이폰에서 보낸 메일 주소와 답장받을 메일주소를 다르게 설정하기

by 변기환 2011. 4. 21.
인터넷에서 메일을 보내는 과정은 우편물을 보내는 것과 같다. 다르다면 우편물을 배달하는 우체부가 없어 사용자가 직접 우체국에 가서 우편물을 보내야 하고, 가져와야 한다는 점이다.

우편물은 우체국이 관리하지만, 메일은 그 역할을 메일 서버가 한다. 메일 서버는 보내는 서버와 메일을 받는 서버로 구분되어 있다. 그렇다고 물리적으로 분리된 개념은 아니다. 서로 다른 포트를 사용하도록 약속되어 있으며, 소프트웨어로 구동되기 때문에 하나의 컴퓨터에 두 서비스를 모두 사용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각각 다른 컴퓨터에 설치하여 독립적으로 운영할 수 도 있다.

메일을 보내는 서버를 SMTP 서버라고 하며, 메일을 받는 서버를 POP 서버라고 한다.

SMTP 서버는 허용된 사용자로부터 메일을 받아서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POP 서버는 메일 수신이 허용된 사용자의 메일을 받아서 사용자의 메일 저장소에 저장하고 사용자가 메일을 읽을 수 있도록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메일서버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메일 클라이언트로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Outlook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머리가 좋은데도 불구하고 Outlook을 사용하지 않고, 편리하다는 이유로 대부분 웹메일을 사용한다.

웹메일이라고 메일을 주고받는 과정이 전혀 다른 개념이 아니다. 단지 사용자의 편리를 위해서 Outlook 대신 웹브라우저를 사용할 뿐이다.

보내는 메일 서버는 인증된 사용자의 메일만 처리하는 것이 원칙이다. 아무나 메일을 발송할 수 있도록 열어둔다면 그 서버는 스팸메일을 보내는 서버로 전락할 것이다.

그래서 특정 사용자만 메일을 보낼 수 있도록 단속하고 있으며, 학교와 같이 메일 사용자가 많은 경우 학교 내부에서만 사용하도록 IP를 지정하기도 한다.

이렇게 메일 발신을 제한하는 경우, 스마트폰 사용자는 부득이 구글이나, 다음, 네이버 같은 메일서버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 경우, 메일을 보내는 사람의 메일 주소가 원하지 않는 다른 메일 주소로 지정되어 버린다.

학교나 회사의 발신 메일 서버가 막혀 있고 업무상 꼭 보낸 사람 메일 주소가 특정 메일로 표시되어야 하는 경우, 아래 그림처럼 스마트폰에서 2개의 메일 계정을 설정하고 메일을 발송할 때 보내는 사람을 선택하면 된다.

모 대학 교수가 얼마 전 던져준 과제인데, 어제 아이폰 iOS를 업그레이드 하면서 문득 방법이 생각나서 이리저리 설정을 변경하고 테스트 본 결과, 적어도 필자의 경우 완벽하게 적용이 되었다.

원리는 간단하다. 아래 그림을 보자. 메일을 발송할 수 있는 정상적인 계정 '갑'을 생성하고, 또 하나의 계정 '을' 추가하여 "을"이 "갑"의 서버를 이용하여 메일을 보내는 방식이다.
먼저 정상적으로 메일을 보낼 수 있는 계정 -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 같은 - 이 생성 되어 있다는 가정에 따라 진행한다. 아이폰의 설정에서 메일, 연락처, 캘린더를 선택한다.
계정 추가를 선택한다.
기타 항목을 선택한다.
메일 계정 추가를 선택한다.
이름과 메일 주소를 입력한다. 이때 입력하는 주소가 상대방에게 보이는 발신 메일(답장 답을) 주소가 된다. 그리고 이 계정에 설정된 서버로는 메일을 주고받을 수 없으므로 받는 메일 서버와 보내는 메일 서버 설정은 임의로 형식에 맞게만 입력한다.
대충 입력을 하고 다음을 선택하면, 한참 동안 입력한 서버에 질의하여 설정이 올바른지 확인을 한다.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참고 기다린다. SSL 어쩌고 하는 부분에서 "아니오"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전송 또는 수신이 불가능하다고 알린다. - 당연하다. 없는 메일 서버를 설정했으니 - 저장을 선택하여 설정을 완료한다.
설정을 완료한 후 다시 아이폰의 설정 -> 메일,연락처,캘린더 화면에서 방금 추가한 계정을 선택하고 계정항목을 선택한다.
보내는 메일 서버 항목에 SMTP 항목을 선택하여, 아래 그림처럼 임의로 만든 서버 사용을 해제하고 메일 발송이 가능한 서버만 활성화 시킨다.
실제로 메일을 보내는 서버는 활성화 시키고....
임의로 설정한 서버는 비활성화시켜 메일을 보내는 서버로 사용하지 않는다.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메일 보내기 화면에서 보낸 사람을 선택할 수 있다. 불편하다면 매번 메일을 보낼 때마다 보낸 사람을 선택해야 한다. ㅠㅠ
필자가 수십 번 테스트한 결과 필자는 원하는 메일주소로 보낸 사람이 표시되었고 답장을 하면 해당 주소로 답장이 전달되었다.

댓글5

  • Favicon of http://www.autoboy.pe.kr/134 BlogIcon 김동범 2011.08.28 12:25

    안드로이드를 통해하는 방법은 모르시나요.....
    부탁드립니다.
    서버에접속이안된다는 헛소리가 자꾸 나와서...
    답글

  • 안녕하세요 2011.09.20 23:22

    안녕하세요?아이폰4 사용자입니다.' 릴레이허용'이 안되서 보낼 수 없다고 하는데 방법이 없을까요?
    답글

    • Favicon of https://www.autoboy.pe.kr BlogIcon 변기환 2011.09.21 09:37 신고

      메일서버관리자가 메일서버 설정시 허용하지 않은 곳에서 메일을 보내게 되면 스팸메일로 판단하여 메일을 발송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곳이 hanmail입니다.

      질문하신 분의 smtp 서버가 어딘지를 몰라서 답변드리기가 곤란합니다.

      사용하고 있는 smatp 서버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제가 실험한 smtp 서버는 gmail입니다.

  • 이메일 2014.10.24 08:58

    안녕하세요?
    예전에는 변경 가능하였는데 요즘은 불가능한가봅니다.
    대체 방법이 없나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