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 Site

메일 수신확인 서비스

by 변기환 2011. 8. 4.
우리가 살아가는 이사회는 점점 더 정보화되고 있다. 예전에는 개인과 개인 혹은 개인과 다수가 소식을 주소 받을 때 누군가가 필요했고 내용은 문자나 그림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핸드폰을 이용하거나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하여 문자나 기호를 부호화 시키고 부호화 된 문자는 디지털로 변환되어 무선 혹은 유선을 타고 상대방에게 전해진다. 그 내용 또한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에니메이션 등 무궁무진하다.

핸드폰을 이용한 문자서비스(SMS)는 한번에 전송할 수 있는 문자의 수가 정해져 있고 문자 외 그림이나 사진, 파일은 보낼 수 없으므로, - 여기에서 MMS 서비스는 논하지 않겠다. - 파일을 첨부하거나 많은 내용을 보내기 위해서는 메일 만한 게 없다.  

문자 메시지는 상대방이 즉시 확인 가능하지만, 메일은 그렇지 않다. 컴퓨터를 끼고 살면서 주기적으로 메일을 확인하거나 가지고 있는 핸드폰이 메일을 수신할 수 있는 스마트폰 이거나 실시간 메일 알림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은 이상 메일이 왔는지 도무지 알 방법이 없다.

다행이 우리나라 주요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웹메일은 내게 온 중요한 메일을 문자로 알려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 문자 알림기능은 네이버에서 제공 하며 상당히 제한적임 - 내가 보낸 메일을 상대방이 읽었는지 알려주는 메일 수신확인 서비스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메일을 보낸 후 메일을 보냈음을 알리는 문자를 전송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중요한 메일을 보낸 후 일정 시간이 지난 뒤에도 메일 수신확인 기능을 이용하여 읽지 않았으면, 문자나 전화로 메일을 확인 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메일 수신 확인 기능은 기본적으로 메일 발송시 이미지를 첨부한 후 상대방이 메일을 읽었을 때 이미지의 로딩 여부를 통해 수신 확인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그러나 구글에서 제공하는 지메일은 메일 수신확인 기능이 없다. 평소에는 그렇게 필요치 않은 기능이고, 수신확인이 필요한 경우 네이버 메일을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필요성을 못 느끼지만, 간혹 수신확인을 위해서 이 사이트 저 사이트 로그인 하는 것도 귀잖고, 수신확인이 꼭 필요한 메일임에도 아무 생각 없이 메일 수신확인 기능이 없는 지메일로 보내는 때도 있어 인터넷을 뒤져보니 좋은 서비스가 있어 소개한다.
 
메일 수신확인을 기능을 제공하는 confirm.to는 받는 사람의 메일 주소 뒤에 .confirm.to를 붙여 보내면, 아웃룩이나 웹메일이나 핸드폰에서 언제나 확실한 수신증명 메일 송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보낸 메일이 어떻게 처리가 되었는지 확인해 주며, 누군가를 거쳐 다시 어디로 가는지 그 경로를 원하는 기간 동안 추적해 상세히 알려준다.

confiem.to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하고, 메일 수신확인을 원하는 메일을 등록해야 한다.

특이한 것은 가입 시 전체 정보를 등록하는 것이 아니라 메일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메일로 임시 비밀번호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 정보를 가지고 사이트 로그인 후 기본정보 등록과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다. 

confirm.to 사이트는 보안이 매우 잘 되어 있다. 매번 로그인할 때마다 로그인 기록을 메일로 보내주고 있다. 만약 정보 유출로 다른 사람이 로그인 했을 때 바로 알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안타깝게도 confirm.to의 모든 서비스는 유료로 제공된다. 메일 수신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할 때 마다 포인트가 차감되는 방식이며, 최초 가입 시 12포인트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포인트 구매는 현금, 신용카드, 핸드폰으로 결제할 수 있으며, ActiveX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에서도 결제할 수 있도록 INIpay Mobile를 제공한다. 특이 하게도 PAYPAL로 결제할 수 있다.

메일 수신확인을 위해서 매우 다양한 방법을 제공한다. 상대방이 메일을 읽었을 때, 알림 메일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보낸 메일이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었거나 다른 컴퓨터에서 읽었을 경우 일정 기간 계속 추적하는 기능 사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고, 그 기간을 지정할 수도 있다. 물론 옵션을 추가할 때 마다 포인트가 필요하다.

상대방이 메일을 읽었을 때 SMS나 유무선 전화로 알려주는 옵션도 제공한다.

confirm.to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메일발송 시 상대방 메일 끝에 [[.confirm.to]]를 붙여서 보내야 한다. 즉 상대방 메일주소가 test@test.com이라면 [[test@test.com.confirm.to]] 이렇게 발송해야 한다.

메일을 전송했거나 상대방이 보낸 메일을 수신한 경우 결과를 메일로 알려준다.

실시간 상세 추적 내역을 선택하면, 메일을 읽은 PC의 IP, 읽은 시간 등이 옵션에서 정한 기간까지 계속 추적을 하게 된다.

수신확인 기능을 이용하여 보낸 메일은 [[confirm.to]] 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메일 제목을 선택하면 사용한 옵션과 차감된 포인트 내역을 상세히 확인할 수 있다. 유독 이 화면만 글꼴 크기가 다르고 테이블 레이아웃(layout)이 깨진다.

* 포인트를 신용카드나 핸드폰으로 결제할 때, 기본 단위가 50,000원 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소액결제를 위해서는 반드시 계좌이체를 이용하기 바란다.

메일 수신확인 기능은 모든 메일에 사용할 필요는 없다. 수신확인이 꼭 필요한 메일 발송시 옵션을 확 줄이고 사용하면 소액 결제를 해도 오랬동안 사용할 수 있다.


댓글